부산 해동용궁사에 다녀오다.
2025년 2월 9일(일)에 대전 한밭문화원에서 주관하는 2월 문화탐방에 참여하여 세 번째 답사지로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용궁길 86(기장읍 시랑리)에 있는 해동용궁사(海東龍宮寺)에 다녀왔다. 지난 2022년 7월에 해파랑길 2코스를 걸으며 잠시 들렀었고, 4년전인 2020년 8월 23일에 다녀간 후 다시 찾았다. 그동안 해동용궁사는 빼어난 경치나 가람 배치 등은 변화가 없으나, 대한불교조계종 산하 절로 등록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1970년대부터 절을 키워오신 정암화상(晸庵和尙) 대신에 지금은 덕림 스님께서 주지로 계시다. 사소한 것이지만 해우소에 휴지도 걸려 있고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었고, 해동용궁사 남쪽 해변에 있는 시랑대로 가는 길도 개방되어 있었다.
현재 해동용궁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 지리산 화엄사 말사이다. 부산 지역에는 유서깊은 절로 대한불교조계종 제14교구 본사인 범어사와 제15교구 본사인 통도사가 있지만, 특이하게도 해동용궁사는 전남 구례군에 있는 화엄사의 말사이다. 2021년 10월 21일자로 화엄사 말사로 등록되었다. 영남지역에 화엄사 말사가 등록된 사례는 해동용궁사가 처음이다. 전남 구례 화엄사의 말사로 등록된 계기는 전임 주지 정암스님이 화엄사를 통해 출가한 것이 인연이 됐다. 정암 스님은 1970년대 초부터 40여 년간 주지를 맡아 해동용궁사를 지금의 모습으로 만드는데 평생을 바치신 분이다.
해동용궁사 홈페이지(http://yongkungsa.or.kr/ )에 게시된 주지 덕림 스님의 인사말처럼 “해동용궁사는 천혜의 요새지, 빼어난 풍광과 더불어 누구나 지극한 마음으로 원을 세워 기도하면 한 가지 소원을 꼭 이루는 기도영험 도량으로 유명하여, 전국의 신도와 관광객의 발걸음이 날로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국제적 관광지로서도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해동용궁사의 창건 역사에 대해서는 상반된 두 가지 의견이 있다. 해동용궁사 홈페이지에서는 나옹 선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해동용궁사는 본래 고려우왕 2년(1376년) 공민왕의 왕사였던 나옹화상에 의해 창건되었다. 나옹스님이 법을 구하기 위해 전국토를 헤매일 때 현 해동용궁사 자리에 당도하여 지세를 살펴보니 배산임수(背山臨水) 조성모복지(朝誠暮福地) 즉, 뒤는 산이요 앞은 푸른 바다로 아침에 불공을 드리면 저녁에 복을 받는 신령스런 곳이다.’ 하시고 이곳에 토굴을 짓고 수행정진을 했다고 전한다. 임진왜란 때 전화로 소실되었다가 1930년대초 통도사 운강스님이 보문사로 중창했고, 그 후 여러 스님이 거쳐 오셨으며 1970년 초 정암화상이 주석하면서 관음도량으로 복원할 것을 서원하고 기도 정진한 즉 회향일 몽중에 백의관세음보살님이 용을 타고 승천하신 것을 친견하시고 산 이름을 보타산(普陀山), 절 이름을 해동용궁사로 개칭하게 되었다.”
실제로는 1970년대 초에 신축된 신생 사찰로 보는 견해가 유력하다. 1999년에 부산일보의 취재에서 기장군 기장문화원장의 고증 및 지역 주민의 증언으로 창건 역사가 왜곡임이 드러났다는 주장이다. 원래 절이 있던 곳은 깨를 심거나 소를 먹이던 빈터였다고 한다. 나옹화상 혜근(懶翁和尙 惠勤, 1320∼1376)을 창건주로 보는 것은 절측의 주장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예전에는 해동용궁사는 지나치게 상업적인 요소가 많아 비난을 많이 받았다. 지금도 일주문 앞에는 7층석탑이 세워져 있다. 절의 입구인 일주문 앞에 이처럼 커다란 석탑이 우뚝 서 있는 것도 특이한 점이다. 탑이 부처님을 상징하던 옛날의 의미가 쇠퇴하였다 해도 일주문 밖에 탑이 서 있는 것은 마음이 불편하다. 절 입구에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가게들도 불편하다. 예전에는 화장실에 휴지도 비치되어 있지 않았고 휴지를 자판기에서 구입해서 쓰도록 되어 있었던 것들이 방문객들의 이마를 찌뿌리게 했었다.
지금은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으로 바뀌었고 전통사찰로 인정받았다는 것부터가 좋아지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다. 창건 역사가 어떻든 절을 방문하는 신도들이나 관광객들이 포근함을 느끼고 신심을 키울 수 있다면 사찰로서는 충분히 그 기능을 한다고 봐야할 것이다.
주차장에서 내려 줄지어 서 있는 가게들 사이의 좁은 길을 따라 들어가면 석조 십이지지상(十二地支像)들과 조형물들이 줄지어 서 있는 길을 걷게 된다. 가게 주인들의 호객 행위는 없었지만, 세속적인 시장의 저자거리를 따라 들어가는 것이 조금은 불편하다. 하기야 예전에는 마곡사나 동학사 등 유명한 절들도 같은 환경에 놓여 있었고, 정비된 지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언젠가는 여기도 다른 절처럼 정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주문을 지나 108계단으로 명명된 계단 길을 걸어 내려가면 입구 왼쪽으로 쌍향수불(雙香樹佛)이라는 현판이 붙어 있는 곳에 약사여래좌상을 만난다. 부처님 양쪽에 향나무 두 그루가 심어져 있다. 이쪽으로 내려가면 바닷가에 이르게 된다. 예전에는 이곳 바닷가에 금동지장보살을 모신 적도 있으나, 지금은 잘 정비되어 있다. 다시 돌아와 돌다리를 건너다보면 나한님들이 줄지어 서 있는 아래쪽에 문수보살상과 석가모니불 입상이 서 계신다. 지나가는 관광객들이 문수보살이 안고 있는 돌 바구니에 동전을 던져 넣으며 소원을 빌 수 있는 이벤트(?)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또한 절이 상업적이라는 비난을 받는 것 중의 하나이다. 불자로서는 문수보살상이 동전을 받는 모습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절 마당에는 연중 언제나 관욕식을 할 수 있도록 관욕불(灌浴佛)이 있다. 대웅전 옆에는 있는 광명전에는 열반하시는 부처님을 형상화한 금동 좌불이 누워계시다. 이 와불은 손으로 머리를 받치고 있는 형상이라 열반하시는 부처님 모습을 생각하는 나에게는 낯설은 모습이다. 진천 보탑사의 와불 앞에 서면 경건한 마음이 저절로 드는 것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웅전 왼쪽에는 해면 관세음보살상을 뵈러 올라가는 원통문 옆에 용궁단이 자리잡고 있다. 일반적인 삼성각 대신 바닷가 절이므로 용궁단이 설치되어 있다.
대웅전과 용궁단 사이에는 금동 포대화상이 대중들을 바라보고 계시다. 포대화상상이 대웅전에 계신 석가모니불보다도 더 크게 보이는 듯하여 관광객들의 이목을 사로잡기는 하나 불자에게는 조금 불편한 모습이었다. 원통문을 지나 양 옆으로 신우대가 울창한 계단을 오르면 관세음보살상을 만나게 된다. 관세음보살상 앞에서 바라보는 바닷가 풍경도 멋지다. 오랜만에 다시 찾은 해동용궁사가 조금씩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제는 화엄사 말사로서 전통사찰로 인정받은 해동용궁사가 사찰로서는 너무 상업적이라는 세간의 비난을 잠재울 수 있도록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