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배움의 기쁨/중어중문학 공부

2015학년도 1학기 3학년 출석수업을 받다.

아진돌 2015. 4. 26. 13:12

 

   2015425일과 26일 양일에 걸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전충남지역대학 중어중문과 3학년 출석수업을 받았다. 중국명시감상 과목은 전부대학교의 김청환 교수님께서 가르쳐 주셨다. 당시(唐詩)와 관련하여 당나라의 문화에 영향을 준 역사적 사건들과 당시 주변 환경 등을 가르쳐 주셨다. 체계공학적 접근방법처럼 Top-Down 방식으로 당나라의 문화적 배경을 설명해 주시고 명시들과 관련한 사건들을 설명해 주셔서 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당나라 시대를 시대적으로 구분하는 초당(初唐), 성당(盛唐), 중당(中唐), 만당(晩唐) 시대별 주요 시인들에 대해서 배우는 좋은 기회였다. 중국문학을 공부하기에 좋은 참고문헌도 두 권을 추천해 주셨다. 국문학을 공부하신 후 동양철학과 중문학을 전공하셨고, 불교대학을 졸업하셔서 법사이시며 신학대학을 졸업하시는 등 다학제적 지식을 배경으로 많은 것들을 설명해 주셨다.

 

   수강신청한 과목은 아니지만 고급중국어 과목을 수강하였다. 본교에서 구경숙 교수님께서 직접 내려오셔서 강의하신다고 하여 연 이틀에 걸쳐 수업을 들었다. 문장성분과 개사구조에 대한 명쾌한 설명을 듣고 나니 가슴이 후련하다. 교수님 강의를 듣고 나니 긴 중국어 문장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졌다. 이제는 긴 문장도 내가 알고 있는 한자의 의미 때문에 방해를 받지 않고 독해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긴 문장을 문장성분에 따라 분해하여 독해하는 방법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단어들을 외우는 방법들에 대한 교수님 나름대로의 노우하우도 알려 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두 분 교수님 덕택에 좋은 주말을 보낼 수 있었다. 謝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