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배움의 기쁨/중어중문학 공부

방송대 2016학년도 2학기 교육사회학 출석수업을 받다.

아진돌 2016. 10. 1. 13:33

 

2016930일 오후와 101일 양일간에 걸처 교육학과 2학년 과목인 교육사회학 출석수업을 받았다. 나로서는 낯설기만 한 사회학 분야의 강의라 무엇을 배울 수 있나 궁금하기도 하였으나 수강신청을 한 후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아주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드는 과목이다. 우리나라 교육의 현 실정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학교교육과 관련된 이론들과 이슈들을 배울 수 있는 과목이라 매우 흥미롭게 공부하고 있다.

  

이번 출석 강의는 본교에서 전수경 교수님이 직접 내려오셔서 출석수업을 해 주신다고 하여 금요일 오후에 반차 휴가를 내고, 토요일 오전에 있는 직장 동료의 혼사에 참석하는 것도 포기하고 수업을 받았다.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에서 출발하여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으로 학문의 틀이 잡혀가는 과정과 기능이론부터 현재의 신자유주의 이론까지 전체적인 교육사회학의 이론들을 잘 정리해 주셔서 보람이 있었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해석학적 연구를 거쳐 포스트모더니즘, 신자유주위, 글로벌화 등의 추세에 따라 학교교육이 흘러온 통사적 개관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계가 겪고 있는 시행착오 등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대전까지 내려오셔서 강의를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교육학과 2학년 출석수업이라 그런지 인원도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