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과(Ericaceae) - 철쭉(Rhododendron schlippenbachii Maxim.)
2021년 5월 1일 대전시 경계걷기 3구간 산행 중에 정기봉 근처에서 담았다. 붉은색의 산철쭉(R. yedodense var. poukhanens (Lev.) Nakai)는 이미 다 진 상태인데도 연분홍의 철쭉은 아직도 여기저기 피어 있다. 낙엽관목으로 높이 2-5m 이고 어린 가지에 선모가 있으나 없어지며 회갈색으로 된다. 잎은 호생 하지만 가지 끝에서는 4-5개씩 총생하고 도란형이며 끝은 둥글거나 다소 파지고 밑은 좁으며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잎과 덥ㄹ어 5월에 피고 향기가 있으며 3-7개씩 가지 끝에 달리고 꽃받침잎은 난형이며 길이 5mm로서 소화경과 더불어 선모가 있고 꽃부리는 연한 홍색이며 윗부분의 꽃잎은 적갈색 반점이 있고 깔대기 모양이며 지름 5-8cm이다 수술은 10개로서 길이가 같지 않고 긴 것은 꽃잎과 길이가 비슷하며 수술대에 돌기가 있고 암술대는 길며 기부에 돌기가 있고 씨방에 선모가 있다. 희꽃이 피는 것을 흰철쭉(for. albiflorum T. Lee)라 한다.(인용문헌 : 이창복(2006). 원색대한식물도감 2판. 향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