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과(Fabaceae) - 붉은꽃아카시아(Robinia hispida Linnaeus)
2021년 5월 19일 대전 둘레산길 2구간 먹티고개에서 담았다. 아카시아는 항상 하얀꽃을 피운다는 관념에 사로잡혀 있다가 홍자색 꽃이 핀 아카시아를 보고 깜짝 놀랐다. 그런데 명명자가 Linnaeus인 것을 보면 예전부터 있었던 품종이다. 이태정 교수의 식물도감에서도 아카시아나무 설명문에 꽃이 백색 또는 홍자색이라고 적혀 있음을 알았다. Bristly Locust(털이 많은 아카시아), Rose Acasia(장미 아카시아)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에서는 붉은꽃아카시아 또는 꽃아카시아 등으로 불리고 있어서 아직은 확실한 품명이 정해진 것 같지 않다. 꽃이 아카시아보다 크고 아름다워 원예가들이 재배하기도 한다.
미국 중부 및 동부 원산이며 미국 서부지역에서는 유해식물로 분류되어 있다. 낙엽소교목으로 높이는 3m 안팎이고 가지는 4.5m까지 옆으로 퍼진다. 잎은 호생하며 기수1회우상복엽이고 소엽은 7-15개이며 엽병은 2mm 길이로 짧고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길이는 2-5cm이다. 꽃은 5월에 피며 홍자색 꽃이 액생하는 총상화서로 핀다. 총상화서는 길이 4-10cm 정도로 아래로 축 늘어진다.(참고 : 미국 미주리식물원 홈페이지, https://www.missouribotanicalgarde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