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초과(Cyperaceae) - 개찌버리사초(Carex japonica Thunberg)
2023년 4월 30일 대청호 오백리길 14-2구간을 걸으며, 옥천군 군북면 용호리에서 담았다. 그늘진 풀밭에서 군생하는 다년초로서 근경이 옆으로 길게 벋고 꽃줄기는 높이 20~40cm로서 중앙에 흔히 1개의 잎이 달리며 윗부분이 거칠다. 잎은 편평하고 너비 2.5~4mm로서 짙은녹색 또는 연한 황록색이며 밑부분의 잎집은 볏짚색 바탕에 갈색이 돈다. 소수는 2~4개가 떨어져 있고 정소수는 수꽃이며 대가 있고 측소수는 암꽃이지만 끝부분에 수꽃이 약간 달리기도 하며 구형, 타원형 또는 원추형이고 길이 1~2cm, 지름 6~7mm로서 가는 대로 곧추서지만 때로는 처진다. 첫째 포는 잎 같으며 꽃줄기보다 길고 잎집이 없으며 자화영은 좁은 난형으로서 3맥이 있고 끝이 뾰족하다.
과포는 포영보다 길며 비스듬히 퍼지고 연한 녹색이며 난형이고 약간 부풀며 모가 지고 맥이 있으며 털이없고 얇으며 길이 3.5~4mm로서 땨로는 연한 갈색의 반점이 약간 있고 밑부분이 짧은 대로 되며 윗부분은 부리처럼 길고 끝이 2개로 갈라지며 흰 막질이다. 수과는 헐겁게 들어 있고 길이 2mm 정도로서 넓은 난형이며 3개의 능선이 있다. 암술대는 곧고 밑부분이 굵으며 암술머리는 3개로 가포보다 길다.(참고문헌: 이창복(2006). 원색대한식물도감 2판. 향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