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과(Fabaceae) - 서양골담초(Cytisus scoparius (L.) Link)
2024년 5월 5일에 해파랑길 43코스를 걸으며 강원도 양양군 동호해변의 ’Cafe In 동호리‘라는 카페 입구에 있는화분에서 담았다. 우리나라에서는 금작화 또는 양골담초라고도 부르나 애니시다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카페 사장님한테 꽃 이름을 배웠는데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았다. 네이버 렌즈에게 물어보면 골담초라고 우겨서 헷갈렸었는데 알고보니 서양골담초였다.
어떤 사유로 품명이 애니시다가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애니시다는 유통명인데 유사한 다른 종인 French Broom(Genista monspessulana (L.) L.A.S.Johnson)의 종명 Genista를 일본식으로 발음한 것이라는 설이 있다. 아마 일본으로부터 품종이 도입되면서 퍼진 이름으로 추정된다. French Broom을 직역하면 프랑스 빗자루(Broom)이다.
유럽 원산의 낙엽관목으로 꽃이 아름다워 원예종으로 들여와 관상식물로 키운다. 키는 1~3미터까지 자라며 줄기는 보통 지름 5cm 정도 크기이다. 잎은 3출엽이며 소엽은 길이 5~15mm 정도이다. 꽃은 5월부터 여름까지 피며 골담초처럼 노란색 꽃이 나비 모양으로 핀다. 꽃에서 레몬향이 난다고 한다. 열매는 꼬투리 열매가 열리며, 익으면 꼬투리가 터져 종자가 퍼져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