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코리아 둘레길/남파랑길

남파랑길 16코스(사등면사무소-고현버스터미널)를 다녀오다.

아진돌 2025. 5. 7. 20:34

□ 트레킹 개요
   o 남파랑길: 4구간(거제 구간) 16코스(사등면사무소-고현버스터미널)
   o 일 자: 2025년 5월 4일(일)
   o 교통편: 대전 한겨레산악회 버스
   o 코스 개요
      - 사등면사무소↔1.5km↔성포중학교↔3.6km↔사등리↔2.3km↔사곡해수욕장↔5.3km↔고현버스터미널
   o 코스 요약
      - 사등면사무소(11:34) -> 성포항(11:43) -> 성포항 구경후 끝 거제수협성포위판장 길건너 골목으로 진입(11:52) -> 가조연륙교 가는 길에서 우회전 후 바로 좌측 횡단보도를 건너 ‘오고가고낚시 가게 우측으로 직진(11:54) -> 우측 성포로6길로 진입(11:57) -> 성포중학교(12:01) -> 가조로 큰길에서 우회전 후 곧바로 좌측 내리막길(12:04) -> 거제대로 밑 굴다리(12:06) -> 굴다리 지나 우회전 후 시멘트 임도 진입(12:06) -> 사등면 제2배수지(12:14) -> 임도에서 점심(12:27~12:49) -> 거제 사등성(13:30) -> 양달석 그림산책길(13:34) -> 굴다리 지나 우회전(13:35) -> 거제대로로 나가 개천을 건넌 후 곧바로 좌측 주차장 뒷길로 해변길 진입(13:52) -> 노을정원(14:03) -> 사곡해수욕장(14:06) -> (사곡해수욕장에서 고현버스터미널까지는 자동차도로 위험구간으로 버스로 이동) -> 고현버스터미널(16코스 종점)(15:16)
 
   ※ 스탬프 QR 찍는 곳
      - 시점: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성포리 산12-6(해안산책로 전망대)
      - 종점: 경상남도 거제시 고현동 984(고현버스터미널 건너편)
 
□ 트레킹 후기
2025년 5월 4일(일)에 대전한겨레산악회를 따라 남파랑길 4구간(거제 구간) 16코스를 완주하였다. 16코스는 남파랑길 제4구간 거제 구간의 첫 코스로, 거제시 사등면 성포리 해변에서 출발하여 사곡해수욕장을 지나 거제시 고현동 고현버스터미널까지 걷는 코스이다. 사곡해수욕장을 지나 거제대로를 따라 걷는 길은 갓길이 없는 자동차도로로 위험구간이다. 안전을 위해 사곡해수욕장에서 고현버스터미널까지는 버스로 이동하였다.
 
성포항에서 가조연륙교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경치를 구경하고 가조연륙교 가는 길로 올라가는 길을 못 찾아 이리저리 헤매다가, 다시 거제수협 성포위판장 앞에 오니 위판장 앞의 길 건너에 주차된 자동차 뒤로 안내팻말이 보인다. 골목으로 진입하여 가조연륙교 가는 길로 올라간 후 우회전하여 곧바로 좌측 횡단보도를 건너 ‘오고가고낚시’ 가게 우측으로 직진하게 된다. 조금 지나서 만나는 갈림길에서 우측 성포로6길로 진입하면 성포중학교를 지난다. 성포중학교 옆의 호젓한 길을 걸어가면 가조로 큰길과 만나는 삼거리이다. 이곳에서 우회전한 후 길을 건너 곧바로 좌측 내리막길로 내려간다. 건물들 사이를 요리조리 지나면 거제대로 밑을 지나는 굴다리를 지난다.
 
굴다리 지나 우회전한 후 좌측 시멘트 임도로 진입하여 조금 올라가면 성포항을 조망할 수 있는 멋진 곳이 나타난다. 시멘트 포장길이 끝나는 지점에는 사등면 제2배수지가 있다. 이곳에서부터 숲길을 지나 고개를 넘으면 성내마을로 가게 된다. 모내기 준비를 마치고 물을 댄 논과 마을길을 지나면, 거제대로 옆길에서 조선시대에 거제읍성으로 축성된 거제 사등성을 만난다. 길가쪽으로는 많이 복원되어 있다. 바로 옆에는 이 고장 출신 화가인 양달석 님의 그림이 벽화로 그려져 있는 양달석 그림산책길을 지난다.
 
벽화들을 구경하고 좌측으로 보이는 거제대로 육교 밑을 지나 우회전하여 다시 해변길을 걷게 된다. 공덕비와 열부를 기리는 비석들이 보인다. 개천 기수역을 만나면 우회전하여 거제대로를 나가서 개천을 건너야 한다. 개천을 건넌 후 곧바로 좌측 주차장 뒷길로 내려가서 다시 해변길로 가게 된다. 대형버스들이 주차되어 있어서 길을 찾기가 쉽지 않으나 무조건 주차장 뒤쪽으로 가보면 시그널이 붙어 있다. 잘 정비된 해변길을 따라 노을정원을 지나면 사곡해수욕장이다. 벌써 많은 사람들이 해변가에서 휴일을 즐기고 있었다.
 
사곡해수욕장에서 고현버스터미널까지는 거제대로를 따라 걸어야 한다. 자동차도로이면서 갓길이 없고 많은 차들이 달리는 위험구간이라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안내판이 세워져있다. 일부 선두 인원들은 걸어서 고개를 넘었고 많은 사람들은 버스로 이동하였다. 고현버스터미널 앞의 길 건너에 있는 남파랑길 안내판에서 큐알 코드를 찍고 16코스를 마무리하였다.
 

▲성포항에서 바라본 가조연륙교 - 가조도로 넘어가는 다리
▲이 입구를 찾느라고 조금 헤맸다.
▲가조연륙교로 가는 길인 가조로에 올라선 후 우회전하여 곧바로 길을 건넌다.
▲가조연육교로 가는 가조로에서 바라본 성포항
▲오고가고 낚시 가게 옆으로 진입
▲여기서 우측길로 접어든다.
▲성포중학교
▲성포중학교를 우측으로 끼고 걸어가면 만나는 삼거리
▲삼거리에서 우회전한 후 길을 건넌 후 곧바로 좌측 내리막길로 접어든다.
▲거제대로 밑을 통과하는 굴다리
▲굴다리를 지나 우회전
▲임도를 따라 올라간다.
▲임도에서 뒤돌아본 전망
▲시멘트 포장이 끝나는 사등제2배수지
▲숲길 초입에서 만난 금난초
▲유럽장대 - 외래종 일년초로 북유럽 사람들은 잎을 샐러드로 먹는다고 한다.
▲꽃이 활짝 핀 홍가시나무
▲먼나무도 꽃을 피우고 있다.
▲거제사등성 - 거제읍성으로 축조된 성
▲거제 사등성의 성 안쪽에 있는 마을이라 성내마을이다.
▲이고장 출신 화가 양달석 님의 그림 산책길
▲포장도로 왼쪽에 있는 해변길로 걷는다.

 

▲해변길은 개천 기수역에 가로막혀 못 건너간다. 거제대로로 나왔다가 주차장 뒤에 있는 이 길을 통해 해변길로 내려간다.
▲사곡해수욕장
▲갯메꽃
▲고현버스터미널 맞은편에 있는 16코스 종점
▲ 뒷풀이를 위해 찾은 고현동 한길공원에서 바라본 갈매기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