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푸레나무과(Oleaceae) - 개나리(Forsythia koreana Nakai)
봄을 대표하는 꽃으로 2020년 3월 26일에 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동에서 담았다. 올해는 봄꽃들이 10일 이상 일찍 핀 듯하다. 높이가 3미터 내외에 달하는 낙엽관목으로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녹색이지만 점차 회갈색으로 되고 피목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잎은 대생하며 난상 피침형 또는 난상 장타원형이고 첨두이며 넓은 예저이지만 도장지(徒長枝)의 잎은 깊게 3개로 갈라지는 것이 많고 중앙부 또는 중앙부 이하가 가장 넓으며 길이 3-12cm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표면에 윤체가 있으며 중앙 이상에 톱니가 있거나 밋밋하고 잎자루는 길이 1-2cm이다.
꽃은 4월에 피며 밝은 황색이고 잎겨드랑이에 1-3개씩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5-6mm이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고 녹색이며 털이 없고 꽃부리는 길이 1.5-2.5cm로서 깊게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장타원형이다. 수술은 화통에 달리고 2개로서 암술보다 길거나 짧으며 암술대도 긴 것과 짧은 것이 있으며 꽃밥은 길이 2mm정도이다. 열매는 난형이며 편평하고 9월에 익으며 종자는 갈색이고 길이 5-6mm로서 날개가 있다(인용문헌: 이창복(2006). 원색대한식물도감 2판. 향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