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즐거운 여행 /문화유산탐방

충남 서산시 운산면 서산마애삼존불상 참배

아진돌 2020. 4. 30. 09:05


2020426일에 충남 서산시 운산면에 있는 서산마애삼존불상을 참배히였다. 올해는 며칠 후인 430일이 부처님오신날이라 절에는 못 가더라고 부처님께 참배를 해야할 것 같아 길을 나섰다. 불교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윤4월인 다음 달 윤4월 초파일에 봉축행사를 시행한다고 한다.

  

20117월에 방송대 대전충남지역대학 문화유산탐방 동아리와 함께 답사를 다녀온 후 9년만에 다시 찾았다. 9년 전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많은 시간이 흘렀다. 오늘은 서산태안 지역의 3대 마애불상인 서산마애삼존불상, 태안 마애삼존불입상, 예산 화전리 사면석불상 중에서 화전리 사면석불상은 참배하지 못했다.

 

서산 용현리 마애삼존불상은 국보 제84호로 백제 후기의 마애불이다. 백제의 미소로 잘 알려져 있는 마애불로 중앙에 석가여래 입상이 있고 석가여래상의 왼쪽에는 제화갈라보살 입상이 조각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미륵반가사유상이 조각되어 있다. 이 마애불은 역사학계에 보고 되기 전에는 동네에서 바람난 부처님으로 불리던 마애불이다. 왼쪽의 입상은 근엄한 자세를 보이는 본처 형상이고 반가사유상은 애교 만점의 애첩의 형상이며, 부처님은 흐믓한 미소를 지으시는 걸 보면 바람난 부처님이라는 명칭이 멋지다. 부처님 상까지도 인간 세상의 일로 투영해서 바람난 부처님으로 부르던 동네 사람들의 운치가 돋보인다.

  

이번에는 맞은 편 바위 언덕 위에 세워진 삼신각에 올라가 보았다. 낭떠러지 위라 위험하긴 하나 마애삼존불을 위에서 조망해 볼 수 있는 곳이라 꼭 가보기를 추천한다. 아직은 진입로도 상태 그대로라 걷기가 쉽지 않고 산신각 앞에도 안전시설 등이 없어서 무척 위험해 보였으나 가기를 잘 했다.

 

2011년도에 올렸던 사진과 설명 자료는 아래 주소를 클릭해 보시기 바란다.

예전 게시글: http://blog.daum.net/agindoll/5861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