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꽃들의 모습/[원예종 목본]꽃들

참죽나무 ‘플라밍고’(Toona sinensis 'Flamingo')

아진돌 2020. 5. 16. 10:50

멀구슬나무과(Meliaceae) - 참죽나무 플라밍고’(Toona sinensis 'Flamingo')

   

2020426일에 충남 태안군 천리포 수목원에서 담았다. 중국 원산이며 우리나라 평양 이남에서 심고 있는 귀화식물인 참죽나무(Toona sinensis)의 원예종이다. 낙엽교목으로 높이 2-10미터까지 자라며, 옆으로는 1-3미터 정도 퍼진다. 기후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봄철의 어린 잎은 자색을 띠며 한두 달 동안 빨간색에 가까운 자색을 유지한다. 중국 참죽나무, 향춘(香椿), 참가중나무라고도 불린다. 어린 잎을 식용하며 어린 잎이 양파 냄새와 비슷한 향을 갖고 있어서 중국에서는 향춘(香椿)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이 참죽나무 재목은 단단하고 붉은 색을 띠어 시더 재목(cedarwood)이라고 부르며 귀하게 쓰이는 재목이다. 유명한 시더 체스트(cedar chest)는 시더 재목으로 만든 방충 옷장이다. 한방과 민간에서는 열매와 뿌리, 진피를 지사제로 쓴다. 예전에는 참죽나무 학명이 Cedrela sinensis A. Juss이었으나 지금은 Toona sinensis로 변경되었다(출처 : https://www.havlis.cz)

    

참죽나무 플라밍고는 중국 참죽나무 중에서 유일하게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품종이다. 외피가 얇게 갈라져서 붉은색 껍질이 나타나며 가지는 굵고 암갈색이다. 잎은 호생하며 우상복엽으로서 길이 60cm 안팎이고 소엽은 10-20개이며 길이 1cm 정도의 소엽병이 있고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다. 잎이 이른 봄에는 산호빛(coral red)이었다가 밝은 자홍색으로 변하고 이후에 연한 분홍색을 거쳐 녹색으로 변하는 특성으로 원예종으로도 심고 있다. 6월에 꽃이 피고 꽃은 백색이며 길이 40cm 정도의 원추화서로  가지끝에서 밑으로 처지고 꽃은 양성이며 종형이고 향기가 있다. 9월에 열매가 성숙된다(인용문헌: 김태정(1996). 한국의 자원식물.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