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대전광역시 이모저모/대전시 구경하기

찬샘마을(동구 직동)

아진돌 2021. 4. 22. 08:56

2021년 4월 17일 대청호 오백리길 2구간 산행애 나섰다가 성치산만 돌아보고 오면서 대전광역시 동구 직동 찬샘마을을 담았다. 대청호 오백리길 2구간의 중심에 있는 마을이다. 판암역에서 직동행 60번 대전 시내버스를 타면 이곳이 종점이다. 오후 3시 경에는 신탄진역에서 출발하여 도착하는 71번 시내버스도 이곳까지 들어 왔다가 신탄진 용호동 방면으로 1번 운행된다.

 

찬샘마을은 홈페이지(http://www.chansaem.com)도 개설되어 있는 정보화 마을이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마을 공간과 자원을 활용한 주제 중심 통합접근법으로 농사, 생태, 공예, 식문화 등 다양한 체험을 구성하여 학년별 교과학습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잇는 체험마을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별로 패키지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있고, 전통 요리와 공예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특화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마을 앞에는 이현동 마을에서 호수가를 따라 걸어와 마을로 들어오는 멋진 다리도 놓여 있고, 200미터 높이의 성치산과 성치산성을 다녀올 수 있으며 노고산성도 있다. 동네 이름이 아래피골, 윗피골이다. 대청호 오백리길 홈페이지(http://www.dc500.org)의 2구간 안내문에 따르면, 피골이라는 마을 이름은 후삼국시대 후백제 견훤의 군사와 신라가 노고산성에서 크게 싸워 피가 내를 이루어 '피골'이라 불러온 것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후에 동의 이름을 한자로 표기할 때 '기장 직 (稷) '자를 써 직동(稷洞) 이라 하였다고 한다. 훗날 마을 사람들이 마을 이미지에 좋지 않은 것 같아 냉천수가 많이 나오므로 '찬샘마을'로 바꾸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