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꽃들의 모습/[원예종 초본]꽃들

토레니아 포우르니에리(Torenia fournieri)

아진돌 2021. 6. 12. 18:51

외풀과(Linderniaceae) - 토레니아 포우르니에리(Torenia fournieri Linden ex E. Fourin.)

 

2021년 6월 6일(일)에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수목원 동원에서 담았다. 인도차이나 지역 아시아 원산으로 원예종으로 도입하여 심고 있는 일년생 초본이다. 높이가 15-30cm이며, 잎은 난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연한 녹색이다. 꽃은 6월부터 서리가 내릴 때까지 피며 꽃은 두가지 색이 함께 있는 이색꽃(Bicolor)으로 연한 보라색과 짙은 남색이 같이 있는 꽃과 백색과 분홍색이 같이 있는 꽃 등이 있다. 영어로는 차골꽃(wishbone)이라 부른다. 꽃의 색깔 모양이 새의 목과 가슴 사이에 있는 V자형의 차골(whishbone)을 연상시켜서 붙여진 이름이다.(참고 : www.missouribotanicalgarden.org).

 

한밭수목원에서는 토레니아 포우르니에리(T. fournieri)를 현삼과(Scrophulariaceae)로 분류하고 있으나 미주리식물원 등에서는 LAPG II 분류 체계와 APG III 분류 체계에서 인정하고 있는 외풀과(Linderniaceae)로 분류하고 있어서 미주리식물원의 분류에 따라 포스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