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꽃들의 모습/[원예종 초본]꽃들

추명국

아진돌 2022. 9. 19. 22:51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 - 추명국(Anemone hupehensis var Japnica ‘Pamina’)

 

2022년 9월 18일 해파랑길 6코스를 걸으며 울산광역시 남구 선암동에 있는 선암호수공원에서 담았다. 지난 2020년 9월 27일에 직지사 약사전 앞에서 처음 보았을 때 너무나 예뻐서 내 블로그에 올린 적이 있다. 가을을 알리는 꽃으로 서리를 기다린다는 의미의 대상화(Anemone hupehensis var. japonica Bowles et Stearn)로 포스팅 했으나, 이번에 자세히 알아보니 추명국은 일본 아네모네(Japanese Anemone)라는 이름의 원예종임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김태정 교수의 식물도감이나 이창목 교수의 식물도감에서 소개하고 있는 것은 대상화라는 홑꽃을 피우는 품종이었고, 이번에 담은 것은 원예종으로 육종하여 ‘Pamina’라는 이름으로 팔고 있는 추명국이다. 대상화라고도 하고 바람꽃이라고도 불린다. 예전에 대상화(아네모네, 추명국)으로 소개했던 아래 주소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agindoll.tistory.com/5863357

 

일본에서 많이 키워다 야생으로까지 번져서 마치 일본 원산인 것처럼 오해되지만, 중국 남부가 원산이다.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 60-75cm 정도로 자라며, 지하경이 옆으로 퍼지면서 번식한다. 꽃은 8-9월에 피고 지름이 5-7cm로서 많은 암술과 수술이 있는 가운데는 노란색이고 연한 홍자색 꽃이 가지 끝에 한 개씩 달린다. 꽃잎이 5개씩 원에쫑도 있고 꽃잎이 겹꽃인 원예종도 있다. 미주리식물원(www.missouribotanicalgarden.org)의 소개 자료에 따르면 ‘Pamina’는 꽃잎이 5-7개라고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