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즐거운 여행 /여행중 접한 풍경

코라디움-한국원자력환경공단 홍보관

아진돌 2022. 12. 22. 20:22

2022년 12월 4일(일)에 대전 한겨레산악회를 따라 해파랑길 3구간(경주 구간) 11코스를 걸으면서 버스로 이동하는 터널 구간을 지난 후 경상북도 경주시 문무대왕면 동해안로 1249(봉길리 58)에 있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홍보관인 코라디움을 둘러보았다. 코라디움은 방사성 폐기물의 처리와 경주 방폐장을 관리하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의 홍보관이다. 공휴일이라 문이 닫혀있어서 겉에만 둘러보았다. 코라디움 앞에서 바라보는 동해 바다와 문무대왕릉은 해파랑길 11코스의 또 하나의 멋진 풍경이었다. 코라디움 건물은 마치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건물의 형상이 인상적이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홈페이지에 따르면, 경주 방폐장 내에는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뿐만 아니라 코라드 청정누리 공원이 함께 조성되어 누구나 한 번쯤 보고 싶은 경주의 명소로 거듭났다고 소개하고 있다. 코라디움(방문객 센터)에는 방폐장과 방폐물관리사업에 대해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홍보전시실이 조성되어 있으며, 실내에서 잠시 쉴 수 있는 휴식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코라드 청정누리 공원을 품고 펼쳐진 동해 바다와 문무대왕릉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도 조성되어 있다.

 

코라디움은 2014년 7월 1일에 개관하였고, 코로나 확산 방지로 휴관했다가 2021년 4월 18일부터 개관하여 주중에만 운용한다고 한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휴관이고 홍보관인 코라디움만 둘러보는 데도 60분이 소요돤다고 한다. 방문 예약은 1주일 전에 신청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