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산행 이야기/금남호남정맥 종주

금남호남정맥 4구간(오계재-신광재)

아진돌 2011. 5. 8. 12:10

ㅁ 산행 개요

o 산 행 지 : 금남호남정맥 4구간(오계재-신광재) 전라북도 장수군 삿갓봉(1,114m)

o 산행일자 : 2011년 1월 16일(일)

o 교통편 :

- 롯데백화점(06:45) -> 서대전우체국(07:00) -> 대전-진주 고속도로 -> 장수 IC -> 장수 -> 서구리재 -> 원신암마을(08:40)

o 산행시간

- 원신암마을(08:50) -> 오계재(09:55) -> 삿갓봉(1,114m)(10:27) -> 망바위(10:52) -> 홍두깨재(11:45) -> 신광재(13:38) -> 와룡리 중상마을(14:20)

ㅁ 산행 후기

지난 1월 셋째주 정기 산행후 3주만에 다시 찾은 금호남정맥길이다. 2월1일부터 오늘까지 연 6일 동안 설연휴를 보내고 처음으로 산행을 하게 되었다.

당초 계획으로는 오계재에서 신광재를 거쳐 옥산동까지 갈 계획이었으나 눈 속을 걷다보니 산행이 너무 힘들어 신광재에서 산행을 마쳤다. 원신암 마을에서

한시간 동안 올라오는 시간을 포함하여 4시간 40분 동안을 걸었으나 겨우 신광재까지 밖에 못 왔다. 이번주 산행 역시 무릎 위까지 푹푹 빠지는 눈길을 걷다보니

산행 시간이 많이 걸렸다. 옥산동을 향해 산행을 계속 진행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을 모두다 은연중에 인식하고 있었다. 신광재에 도착하여 모든 동행자들이

계속 산행은 어렵다고 판단하고 오늘 산행을 마치기로 하였다. 백두대간 산행꾼들이 다리에 쥐가 나려고 할 정도로 힘든 산행이었다.

결국 신광재에서 장수군 천천면 와룡리 쪽으로 내려와 와룡리 중상마을에서 산행을 마쳤다.

원신암 마을회관에서 하차후 오계재까지 한시간을 걸어 올라 갔고 삿갓봉(1114m)을 올라간 후에도 계속 내려갔다 올라갔다하는 구간이라 산행속도가 나질 않았다.

이번 구간에서는 시루봉 바로 못미쳐서 덕태산 정상을 가르키는 팻말이 있는 곳에서 정맥길은 90도로 우측으로 꺽어 내려가야 하는 주의구간이 있었다.

덕태산 방향은 그대로 직진방향이라 주의하지 않으면 덕태산 쪽으로 가게 되어 있었다. 거기다 일부 지도는 덕태산을 덕칠산으로 표기하고 있어서 더 큰 혼란을

주었고 많은 지도들이 시루봉에서 덕태산 가는 길과 정맥길이 갈라지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어서 더욱 더 헷갈리기 좋은 지점이었다.

(감사의글) 이번 산행길에는 카메라를 소지하지 못해 사진을 담지 못했다. 원 선배님의 배려로 선배님이 찍은 사진을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