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꽃들의 모습/[원예종 목본]꽃들

뜰보리수나무 열매

아진돌 2018. 6. 21. 08:39

보리수나무과(Elaeagnaceae) - 뜰보리수나무(Elaeagnus multiflora Thunberg) 

  

2018620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관평동 테크노밸리 공단에서 담았다. 일본 원산으로 관상용으로 들여와 각처에서 관상수로 심고 있는 귀화식물이다. 낙엽관목이며 높이 2m 안팎이고 어린 가지가 적갈색 인모로 덮여 있다. 잎은 호생하고 타원형이며 짧은 첨두 또는 둔두이고 예저로서 길이 3-10cm 너비 2-5cm이며 톱니가 없고 표면은 어릴 때 인모가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뒷면은 백색 인모와 갈색 인모가 섞여 있다.

  

 

5월에 꽃이 피고 꽃은 연한 황색 또는 백색이며 1-2개씩 액생하고 백색 인모와 갈색 인모가 있으며 꽃받침통은 기부가 급히 좁아져서 자방을 둘러 열편과 길이가 거의 비슷하며 열편과 수술이 각각 4개씩이고 1개의 암술이 있다. 7월에 열매가 성숙되며 핵과는 긴타원형이고 길이 1.5cm 정도이며 밑으로 처지고 적색으로 익는다.(인용문헌: 김태정(1996). 한국의 자원식물.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보리수나무과의 나무들 중에서 보리수나무(E. umbellata Thunberg)5-6월에 백색 꽃이 피고 9-10월경에 둥글고 지름 6-7mm의 작은 열매가 열리며, 어렸을 때 자주 따먹었던 보리밥나무(E. macrophylla Thunberg)9-10월에 은백색 꽃이 피고 이듬해 4-5월에 길이 15-17mm 정도의 타원형 열매가 익는다. 뜰보리수나무(E. multifola Thunber)5월에 연한 황색 또는 백색 꽃이 피고 6월말부터 7월에 빨간 열매가 익으며 열매 끝에 말라버린 꽃의 열편이 붙어 있는 특징이 있다. 뜰보리수나무의 변종으로는 당보리수라고도 부르는 재배종으로 들여온 양보리수나무(E. multifola var. hortensis Maximowicz)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