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행복을 주는 이야기/우리들의 이야기

2023년 제16회 육군M&S국제학술대회에 다녀오다.

아진돌 2023. 11. 4. 11:15

2023년 10월 30일(월)과 31일(화) 이틀 동안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6회 육군M&S국제학술대회 2일차에 다녀왔다. 카이스트(KAIST) AI대학원 김재철 교수가 “생성형 AI와 설명가능 인공지능의 새로운 기회들”이라는 주제로 튜토리얼 강의가 있어서 다녀왔다.

 

인공지능 기술을 제조업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 궁금했었는데 강의를 듣고보니, 응용분야가 많았다. 포스코의 스마트 고로 제어 등과 같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제조업에 적용하고 있음을 알았다. 대표적인 스마트 공장을 등대공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는 것도 부끄럽지만 처음 알았다. 설명가능 인공지능이어야 중요 시설에 대한 제어 등에 적용할 수 있겠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수많은 뉴럴 네트워크로 이루어지는 딥러닝 모델에서 어떻게 설명가능한 인공지능을 만들겠냐고 의문을 품으며 사기라는 말도 들었다는 설명을 듣고 감동을 받았다.

 

지인들이 발표하는 논문 세션에도 참석하고 포스터 세션도 보고 부스도 구경하고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분들도 반갑게 만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대전컨벤션센터 주변 사진도 몇 장 더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