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2024/02/24 5

목영일 박사의 『예수의 마지막 오딧세이』를 읽다

목영일(2009), 『예수의 마지막 오딧세이』, 서울: 도서출판 블루리본, 초판1쇄 2009. 12. 16. 2024년 2월 23일에 화학공학 박사로 국내 연구소와 대학 등에서 근무하셨던 목영일 박사가 지은 역사소설 『예수의 마지막 오딧세이』를 읽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것이 아니고 십자가형을 받으신 후 소생하셔서 제자들과 선교활동을 하시다가 서기 58년 봄에 실크로드를 따라 인도로 이동하여 그해 겨울에 인도 탁실라에 도착하셨다고 한다. 그 후 다시 카슈미르 지방에서 선교활동을 하시다 서기 71년, 예수의 나이 78세에 임종하셨다는 이야기이다. 예수님이 임종하실 때 옆에 있었다는 도마가 쓴 도마복음서(Gospel of Thomas)를 근거로 쓴 역사소설이다. 수년 전에 이슈가 되었던 영화 다빈..

2024년 2월 22일 선릉에서 눈꽃을 담다

2024년 2월 22일(목) 아침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많은 눈이 내렸다. 5호선 전철 등이 지연 운행되고 길이 미끄러워 출근길이 무척 힘들었다고 한다. 그래도 너무나 멋진 눈꽃을 볼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을 것 같다. 마침 서울 강남에 출장을 갈 일이 있어서 선릉역에 내린 후 잠시 성종대왕 릉인 선릉에 들렀다. 시간이 없어 담 너머로 설경을 구경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발을 돌려야 했다. 담장과 담장 너머에 멋지게 쌓여 있는 눈 꽃을 담아 보았다.

강릉 장현저수지 성불사를 둘러보다.

2024년 2월 28일(일) 대전한겨레산악회를 따라서 해파랑길 8구간(강릉 구간) 38코스를 걷는 중에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진재골길 102(장현동 379-4)에 있는 성불사를 둘러보았다. 장현저수지 가에 자리잡고 있는 작은 암자로 고택을 그대로 살려서 암자로 사용하고 있는 절이다. 고택의 안채에 해당하는 곳에는 아미타부처님과 지장보살, 관세음보살을 모신 불단이 조성되어 있었다. 한참 정원을 꾸미는 불사를 하고 있었다. 정원에는 관세음보살과 포대화상이 계신다. 반배를 올리고 구경하는 동안 인기척을 느끼시고 공양을 준비하시던 비구니 스님께서 얼굴을 내미신다. 고택을 사용하고 있어서 최근에 생긴 줄 알았는데 스님 말씀으로는 벌써 40여년 전에 설립한 사찰이라고 한다. 스님께 합장하며 인사를 올리고 사찰이 번..

강릉 월화거리를 둘러보다.

2024년 2월 28일(일) 대전한겨레산악회를 따라서 해파랑길 8구간(강릉 구간) 38코스를 걷는 중에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금성로11번길 9(성남동 41-12) 일원에 조성된 월화거리를 구경하고 월화교를 건너 월화정까지 둘러보았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KTX 고속철도가 개설되면서 기존에 있던 폐철로를 걷어내고 조성한 길이다. 바로 옆에는 강릉 중앙시장이 있어서 먹거리와 구경거리가 많아, 지금은 많은 관광객이 찾는 강릉의 명소가 되어 있다. 월화거리는 강릉역에서 시작하여 시내를 가로지르는 폐철도를 걷어내고 조성한 2.6km의 산책로이다. 신라시대 화랑인 ‘무월랑’과 지방 토호의 딸인 ‘연화아씨’의 애틋한 사랑이 깃든 ‘월화정’ 설화를 모티브로 거리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거리 곳곳에 예쁜..

강릉대도호부 관아와 국보 객사문을 둘러보다

2024년 2월 28일(일) 대전한겨레산악회를 따라서 해파랑길 8구간(강릉 구간) 38코스를 걷는 중에 강원 강릉시 임영로131번길 6(용강동 58-1번지) 일대에 있는 강릉대도호부 관아 일대와 강릉시 경강로 2045(명주동 38-1)에 있는 칠사당을 둘러보았다. 강릉과 원주의 첫 글자를 따서 강원도라는 도명을 지을 정도로 예전에는 강릉이 큰 도시였으며, 대도호부가 설치되었다는 것을 보면 중요 지방 도시였음을 알 수 있다. 강릉대도호부 관아는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걸쳐 중앙의 관리들이 강릉에 내려오면 머물던 건물터이다. 강릉 읍성으로 둘러싸여 있는 곳의 가장 북쪽에는 임영관(臨瀛館)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는 객사 건물이 복원되어 있고, 그 앞에는 부사의 관사로 추정되는 중대청이 있으며, 그 남쪽으로는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