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배움의 기쁨/컴퓨터과학 공부

2014년도 정보통신기사 실기시험을 보다.

아진돌 2014. 11. 23. 13:35

 

    20141122일 대전광역시 서구 탄방동에 있는 한국폴리텍IV대학 평생교육원(조이병원 9)에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주관하는 정보통신기사 실기시험을 보았다. 작년에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시간이 안 맞아 뒤로 미루어 두었던 실기시험을 오늘 보았다.

    정보통신공사업법에 따라 실시되는 국가 기술자격시험이면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다. 실기시험을 준비하면서 출제범위 등은 공지되어 있으나, 시험문제 유형을 몰라 어려움이 많았다. 예를 들면 X Mbyte 크기의 파일을 Y Mbps 속도로 다운로드 받을 때 걸리는 시간을 묻는 문제 등 간단한 계산문제와 단답형으로 답하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시험과 유사하게 보기를 제시하고 정답을 고르는 문제도 있었고, 직접 답을 적어야 하는 문제도 있었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몇 권의 책을 사진으로 덧붙였다. 인터넷이나 TCP/IP 프로토콜 등 정보통신 분야의 이론공부도 중요하고 정보통신공사법과 시행령과 기술기준 등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련 부서의 규정을 포함하여 관련 법규도 볼 필요가 있었다. 관련 법규들은 http://www.law.go.kr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