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코리아 둘레길/해파랑길

해파랑길 20코스(영덕환경자원관리센터 입구-영덕 해맞이공원)를 다녀오다.

아진돌 2023. 5. 28. 21:03

□ 트레킹 개요

   o 해파랑길: 5구간(영덕 구간) 20코스(영덕환경자원관리센터 입구-영덕 해맞이공원)

   o 일 자: 2023년 5월 21일(일)

   o 교통편: 대전 한겨레산악회 버스

   o 개요: 영덕환경자원관리센터 입구 삼거리↔7km↔영덕풍력발전단지↔2.4km ↔영덕 해맞이공원

 

   o 영덕환경자원관리센터 입구 삼거리(10:00) -> 데크 전망대(10:11) -> 영덕임도(영덕 하저↔영덕 창포)(10:15) ->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 공사장(10:21) -> 영덕산림생태공원 구름다리 입구/구경만 하고 지나감(11:29) -> 2차선 도로(11:38) -> 정크&트릭아트 전시관(11:47 도착/관람 후 출발 12:00) -> 영덕조각공원(12:05) -> 영덕 별반산 봉수대(12:14) ->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12:19 도착/관람 후 출발 12:28) -> 해맞이 축구장 입구(12:31) -> 고산 윤선도 시비/월월이청청 조형물(12:32) -> 해맞이 축구장 입구 삼거리에서 우측 해맞이길(12:33) -> 풍력발전기가 있는 삼거리에서 창포말 등대 방향으로 우회전(12:45) -> 창포말 등대(12:52) -> 영덕해맞이공원/20코스 종점(12:57) : 스탬프 찍는 곳: 영덕대게로 노천가게 옆

 

□ 트레킹 후기

2023년 5월 21일(일)에 대전 한겨레산악회를 따라 해파랑길 5구간(영덕 구간) 20코스 중에서 고불봉을 지나 하저길에서 만나는 영덕환경자원관리센터 입구 삼거리부터 영덕 해맞이공원까지 걸었다. 2주 전에 20코스 전반부인 강구항에서 고불봉을 거쳐 영덕환경자원관리센터 입구 삼거리까지 트레킹을 마쳤고, 오늘은 이어서 20코스 후반부인 영덕 해맞이공원까지 걸었고, 해맞이공원에서 출발하여 21코스를 경정1리 경정해변까지 걸었다.

 

20코스 후반부는 풍력발전단지를 통과하는 코스라 커다란 풍력발전기가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걷다보니 오랜만에 하늘을 쳐다보게 되었다. 영덕환경자원관리센터 입구 삼거리에서 조금 올라가다 능선을 넘으면 공사 구간이다. 해파랑길을 우회하도록 안내하고 있는 임도 공사는 마무리되어 있었고,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보수하기 이전의 임도의 흔적을 따라 걸으며, 풍력발전기 공사를 위해 새로 개설한 길로 잘 못 들어가지만 않으면 알바 할 일이 없다.

 

공사 구간이 끝나는 지점에서 2차선 포장도로를 만난다. 이곳에서 좌회전하여 조금 내려가면 영덕 정크트릭아트전시관을 만난다. 입구에 커다란 로봇 형상의 트랜스포머 드래곤 수호장군이 설치되어 있다. 전시관 1층, 2층과 옥상에 금속 폐자원을 재활용하여 제작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조각공원에서 조형물들을 구경하고 내려가는 길에 영덕 별반산 봉수대도 꼭 들려봐야 할 곳이다. 이곳에서 동남쪽으로 약 400미터 지점에 원형 유적이 남아 있다고 한다. 봉수대를 보고 내려가면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이 있다. 지열발전, 수력발전, 풍력발전, 태양열 에너지와 함께 인간동력과 폐기물 에너지에 대한 전시까지 되어 있어서 흥미롭다.

 

해맞이 축구장이 보이는 삼거리에는 윤선도 시비와 영덕군의 대표적인 여성놀이인 영덕 월월이청청(月月而淸淸) 조형물이 있다. 조금 떨어진 곳에는 퇴역한 군용기들이 전시되어 있으나 두루누비가 자꾸 코스를 벗어났다고 보채는 바람에 정자가 있는 삼거리로 되돌아 나와 우측길을 따라 내려간다.

 

포장도로 옆에 나 있는 인도를 따라 내려가다 보면, 커다란 풍력발전기 탑이 있는 삼거리를 만나고, 이곳에서 창포말 등대 쪽으로 내려가는 우측 길로 접어든다. 꽃게 집게발이 등대를 감싸고 있는 형상의 등대가 멋지다. 이곳 영덕 해맞이공원의 상징물이다. 20코스의 종점은 해안도로를 따라 내려가서 도로옆 가게가 있는 곳이다. 스탬프를 찍고 잠시 쉬었다가 21코스를 시작하였다.

 

이번 20코스는 대부분이 임도를 따라 걷는 코스이지만 풍력발전기들이 우뚝 솟아 있는 곳을 지나는 재미가 있고, 정크&트릭아트전시관, 영덕신재생에너지전시관 등 전시관들과 영덕조각공원, 변발산 봉수대, 창포말 등대 등 볼거리가 많은 코스이다.

 

영덕환경자원관리센터 입구 삼거리
임도 확장공사로 2023년 5월말까지 임도 차단
전망대에서 바라본 영덕읍내
임도를 만나면 좌회전
풍력발전기 건설공사로 임도가 파헤쳐 있다.
저 앞에 보이는 삼거리에서 우측 임도로 가야 해파랑길
풍력발전기 설치공사를 위해 새로 개설한 도로 - 해파랑길이 아님
풍력발전기 공사하는 곳까지 갔다가 되돌아 나옴 -- 나오는 방향에서 왼쪽 임도가 해파랑길

영덕 블루로드는 구름다리로 간다 - 해파랑길이 아니라서 눈으로만 구경
공사구간의 끝점 - 2차선 포장도로와 만나는 지점
포장도로를 만나면 좌회전

정크&트릭아트전시관 - 2023년 5월말부터 리모델링 들어간다고 한다.
옥상에 전시된 스파이더맨
영덕조각공원 - 많은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모두 소개하지 못해 아쉽다.
대게가 Bamboo Crab(대나무 게) - 큰 대(大) 자 게로 지레 짐작했었네요.
영덕 별반산 봉수대
봉수대 하나를 만들어도 이렇게 예쁜 예술품으로 만들었네요.
영덕재생에너지전시관 - 지열발전, 수력발전, 풍력발전, 태양광 에너지와 인간동력, 폐기물 에너지 등을 전시하고 있다.
월월이청청(月月而淸淸)- 굳이 한자식으로 해석하면 깜찍하고 작은 달(月月)과(而) 맑디맑음(淸淸)
해맞이 축구장
정자가 있는 해맞이 축구장 삼거리에서 우회전
풍력발전기가 있는 이 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창포말 등대로 가는 소로로 내려간다.
저멀리 데크길이 끝나는 점이 바로 20코스 종점이다.
해파랑길 21코스 시작점에서 해변가로 내려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