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즐거운 여행 /문화유산탐방

경남 고성 보현사 약사전에 다녀오다.

아진돌 2023. 6. 12. 20:37

2023년 6월 11일(일) 한밭문화원에서 주관하는 6월 문화탐방에 참여하여 경남 고성군 하일면 무선2길 957(하일면 수양리 산1-17)에 있는 보현사 약사전에 다녀왔다. 청담스님의 제자이시고 문수암 주지 스님이셨던 정천 스님께서 1983년에 창건하셔서 약사전과 약사여래대불을 조성하신 기도도량이다. 고성군 하일면 수태산에 있는 약사여래대불은 문수암이 있는 상일면 무이산(武夷山)을 바라 보고 계시다.
 
이곳에서 보면 우측 무이산 중턱에는 문수암이 보이고 좌측 아래 쪽에는 보현암이 보인다. 인터넷 자료들을 보면, 이곳 약사전을 보현암으로 칭한 글도 많이 볼 수 있으나 오류로 보이며, 보현사 약사전이 맞는 명칭인 것 같다. 쌍계사 말사 소개 자료에도 보현사가 있다.
 
넓은 주차장에서 내려 해동제일약사도량(海東第一藥師道場)이라는 현판이 있는 일주문에서 문화관광해설사님의 설명을 듣고 약사전으로 향했다. 부끄럽지만 한자로 道場이라고 쓰여 있지만 불도를 닦는 장소 또는 일반적으로 절의 경내를 가리킬 때는 도량(道場)으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해설사님으로부터 처음 배웠다. 깊이 감사드린다.
 
약사전 1층에는 창건주이신 휴암당(休菴堂) 정천(正天) 스님의 영정을 모시고 있었고 2층에는 약사여래, 문수보살, 지장보살을 모신 법당이 있다. 3층에는 약사여래대불이 모셔져 있고, 난간에는 경통이 설치되어 있어서 소원을 빌면서 종을 돌리게 되어 있다. 3층에서 계단을 더 올라가면 무이산 쪽 풍경과 다도해를 볼 수 있는 전망대이다.

 
저 멀리 다도해에는 지리망산이 있는 사량도도 보인다.

 

무이산 문수암이 보인다.
떠나기 전에 아쉬워 주차장에서 한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