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2024/05/03 3

금어초(金魚草)

현삼과(Scrophulariaceae) - 금어초(Antirrhinum majus Linnaeus) 2024년 5월 3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온천로 소공원에서 담았다. 유럽 남쪽과 아프리카 북부에서 자라는 다년초이지만 관상용으로 재배하는 것은 1년 내지 2년초로서 높이가 20~80cm에 달한다. 잎은 호생하거나 또는 대생하고 잎자루가 짧으며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다. 꽃은 가을에 뿌린 것은 4~5월에, 봄에 뿌린 것은 5~7월에 피며 품종에 따라 가지각색이고 총상화서는 원줄기 끝에 달리며 선모가 있고 소화경이 짧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꽃부리는 기부가 두툼한 입술모양이고 그 모양이 헤엄치는 금붕어와 같아 금어초(金魚草)라고 한다. 4개의 수술 중 2개가 짧으며 삭과는 이그러진 난형이고 밑부분이 꽃받침으..

로즈제라늄(Rose Geranium)

쥐손이풀과(Geraniaceae) - 로즈제라늄(Pelargonium graveolens L'Héritier) 2024년 5월 3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온천로 소공원에서 담았다. 남아프리카 원산의 다년초로서 관상용으로 심고 있으며 많은 종류의 재배종이 있다. 잎의 모양은 다양할 수 있지만, 잎에서 장미 향이 난다하여 로즈제라늄(Rose Geranium)이라 한다. 높이 30~50cm이고 육질이다. 잎보다 긴 꽃자루가 나와서 끝에 소화경이 있는 꽃이 산형으로 달리며 꽃보오리가 밑으로 처졌다가 위를 향해 피고 꽃의 빛깔은 품종에 따라 다양하다.

멕시칸 세이지(Mexican Bush Sage)

꿀풀과(Lamiaceae) - 멕시칸 세이지(Salvia leucantha Cav.) 2024년 5월 3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온천로 소공원에서 담았다. 2024년 5월 10일부터 5월 12일까지 열리는 유성온천문화축제와 함께 열리는 봄꽃전시회를 위해 소공원에 식재된 것을 담았다. 프렌치 라벤더 앞에 심어져 있는 허브이다. 네이버 렌즈에게 물으면 참깨라고 답한다. 원예가에서는 영어명을 따라 멕시칸 세이지 또는 멕시칸 부시 세이지라고 부른다. 멕시코 원산으로 다년생 초본으로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1.3m까지 자라고 많은 가지를 뻗어 포기가 너비 2m 정도까지 자란다. 줄기는 흰 털로 덮인다. 잎은 대생하며 녹색으로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며, 털이 빽빽하게 밀생하며 길이 15cm 정도이고 가장자리에 가는 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