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배움의 기쁨/중어중문학 공부

중어중문학과 1학년 출석수업

아진돌 2014. 3. 15. 11:10

 

2014년 3월 8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전충남지역대학 중어중문학과 1학년 출석수업이 있었다.

초급중국어1, 글쓰기, 중국문화산책 세 과목에 대한 출석수업이 있었다.

초급중국어는 박찬숙 박사께서 지도해 주셨고, 글쓰기는  이명미 박사께서 지도해 주셨다.

두 분 모두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하시고 전공분야의 박사학위까지 취득하신 선배들이시다. 

 

중국문화산책은 본교에서 장호준 교수님이 직접 내려오셔서 강의해 주셨다.

우리는 중국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해준 수업이었다.

중국학이란 학문을 쪼금은 알게 되었고, 중국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중국의 영토 내에 있는 55개 소수민족과 한족이 중국인이고

중국의 영토 내에 있었던 역사들은 중국의 역사이며,

중국의 영토 내에 있는 문화유산들은 중국의 문화유산이라는 관점을 알게 되었다.

아리랑을 중국의 문화유산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는 현실과

고구려 역사까지도 자기들의 역사로 편입시키고자 하는 동북공정의 배경을 이해하게 되었다.

새롭게 공부하는 인문학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