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즐거운 여행 /문화유산탐방

대구 근대골목 2코스에 다녀오다.

아진돌 2022. 5. 20. 13:19

2022년 5월 15일(일)에 대구 중구에서 개설한 <근대로의 여행 골목투어> 2코스인 근대문화골목을 다녀왔다. 소개 리플렛에 보면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이라고 한다. 청라언덕에서 출발하여 종로에 있는 화교협회까지 걷는 길이다. 청라언덕에서 동산선교사 주택들을 구경하고 3·1만세운동길, 계산성당, 계산예가, 이상화-서상돈 고택, 뽕나무 골목, 제일교회역사관, 악령시 한의학박물관, 영남대로, 종로, 진골목, 화교협회까지 걷는 길이다.

 

청라언덕이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안에 있어서 내비게이션의 안내에 따라 들어가면 대학병원 주차장에 도착하게 된다. 일요일이라 주차장은 주차할 공간이 많았다, 주차비를 내더라도 병원 주차장에 차를 대고 안심하고 골목 여행을 하는 것이 좋았다. 처음 찾은 관광객들이 많았는데 안내문에 있는 장소들을 찾느라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안타까웠다. 관광객들끼리 길을 서로 물으며 장소를 찾아 가는 것도 재미있었다. 청라언덕에서 3·1만세운동길로 내려가 계산성당까지는 무리없이 찾아갔지만, 계산성당에서 이상화 고택 쪽으로 가는 길을 못 찾아 YMCA 건물과 약령시 한의학박물관을 먼저 보고 이상화 고택을 찾아 갔다.

 

이상화 고택과 이상돈 고택은 아파트 단지 한쪽에 자리잡고 있다. 아파트를 신축하면서 고택지 임을 알고 밑에는 지하주차장을 만들고 그 위에 고택을 복원하여 대구광역시에 기부체납한 것이라고 한다. 멋진 사례인 듯하다. 한약방  거리 입구에 있는 약령시한의학박물관에는 많은 전시물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영남대로와 종로를 찾아 가는 길도 수월하지 않았고 화교협회는 옆으로 지나가면서도 보지 못하고 지나쳤다가 주민에게 물어서 찾아 갈 수 있었다. 화교협회는 예전에 세워진 것이라 장개석 총통의 흉상이 세워져 있는 것을 보아 대만계 화교협회임을 알 수 있었다. 안내문에 따르면 탐방소요시간이 2시간이라 했는데, 장소와 길을 찾는데 헤매서 4시간은 걸린 듯 하다. 차가 있는 주차장까지 돌아올 때는 30분도 안걸린 듯하다. 청라언덕에 다시 와서 대구 꿀떡으로 간식을 먹고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