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이모저모/대청호 오백리길

[1차 대청호 오백리길 걷기] 14-2구간 용호수길(왕복: 안내면 답양리 장고개<->군북면 용호리 임도 끝 대청호반)

아진돌 2023. 5. 3. 21:17

□ 트레킹 개요

o 트레킹 코스: 1차 대청호 오백리길 걷기 제14-2구간 장고개구불길(안내면 답양리 장고개-군북면 용호리 임도 끝 대청호반-안내면 답양리 장고개)

o 트레킹 일자: 2023년 4월 30일(일)

o 교 통 편: 출발-옥천 422번 시내버스(08:30 출발 답양행)

귀가-옥천 421번 시내버스(17:00 회남면 은운리 경로당 정류장에서 탑승)

o 트레킹 요약: 3시간(장고개-대청호반 왕복)/금일 소요시간은 4시간 16분

- (14-1구간을 마친 후 장고개/14-2구간 시점(11:24) -> 용호수(12:19) -> 용호리 대청호반 도착(12:45)/출발(12:51)(*이후 시간은 회남면 은운리에서 17:00에 출발하는 옥천버스를 타기 위해 쑥을 뜯으며 천천히 걸은 시간임*) -> 장고개/14-2구간 시점(15:40)

□ 트레킹 후기

2023년 4월 30일(일)에 대청호 오백리길 14-2구간을 다녀왔다. 이 구간은 안내면 답양리 장고개에서 출발하여 군북면 용호리 임도가 끝나는 대청호반까지 왕복하는 구간이다. 대청호오백리길 홈페이지(http://www.dc500.org)에 게시되어 있는 지도와 구간 안내에는 막지리길이 14-2구간으로 정확히 되어 있으나, 모바일 버전 홈페이지 (http://www.dc500.org/mobile)에는 14-1과 14-2구간 안내가 거꾸로 되어 있고, 14구간 삼거리인 장고개 삼거리에 세워져 있는 팻말에도 14-1구간을 용호수길로 표기되어 있어서 헷갈릴 수 있다. 아래쪽 장고개에 있는 “14-1 용호수길”로 잘 못 표기되어 있는 팻말에서 14-2구간을 시작한다.

14-2구간은 장고개에서 군북면 용호리 임도를 따라 걷는 길이다. 공원으로 조성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숲이 우거진 임도는 시멘트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가 반쯤 되는 것 같다. 초반에는 오르막길이고 고개를 넘으면 내리막길이다. 돌아올 때 만나는 오름막길이 조금 더 길어서 돌아오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 같다.

14-2구간은 울창한 숲 사이로 나 있는 임도를 따라 걷는 길이고, 용호리에 들어가면 대청호 건설 전에 축조하여 사용했을 작은 저수지인 용호수를 만난다. 14-2구간의 용호수길의 기원이 되는 저수지이다. 호수라고 부르지만 저수지 뚝방 흔적과 배수로 흔적도 남아 있다. 대청호반이 내려다 보이는 곳에 도착하면 왼쪽으로 비포장 임도가 이어지고 오른쪽으로는 시멘트 포장길이다. 포장길을 따라 내려가면 하얀 2층집이 있다. 집 옆으로 난 임도를 따라 호반쪽으로 내려가서 건너편을 구경하고 되돌아 나오게 된다. 왼쪽으로 나있는 임도를 따라 걸어보지 못한 것이 아쉽다.

대청호반에서 떠날 때 시간을 보니 14:00에 회남면 은운리에서 출발하는 옥천버스를 타기 어려워 보여 다음에 17:00에 떠나는 버스를 타기로 마음먹고 천천히 걷기로 하였다. 돌아오는 길가에서 막 포자낭을 터트리려고 하는 고비도 보고, 하얀 꽃을 탐스럽게 피우고 있는 고광나무, 암술머리가 솜털처럼 둘러싸고 있는 개찌버리 사초, 줄기 위에서 꽃이 피는 졸방제비꽃 등을 사진으로 담으며 걸었다. 여유있게 천천히 산책하며 걸으니 더 좋았다

14-2구간을 마치고 14구간 길을 따라 답양3교 삼거리로 내려와, 가산사 입구를 지나 14구간 종점인 답양1교에 도착하였다. 14-2구간 입구에서 15:40에 출발하여 답양3교까지 16:00에 도착했고, 답양1교가 있는 회남면 은운리 버스 정류장에 16:15분에 도착했다. 35분 정도 걸린 셈이다. 16:15분에 출발하는 보은행 마을버스가 막 떠나려 하고 있었다. 보은행 마을버스로 마이크로 버스가 운행되고 있었다.

참고로 14-2구간은 14-1구간과 함께 걷는 것을 추천한다. 옥천버스 정류장에서 08:30분에 출발하는 답양행 422번 버스를 타고 답양리 양지골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면 14구간인 답양3교 갈림길이다. 14구간 길을 따라 막지·용호 방면으로 올라가면 14-1구간과 14-2구간 출발지이자 종점인 장고개를 만난다.

14-2구간 종점으로 볼 수 있는 옥천군 군북면 용호리 대청호반
14-1구간이라는 표기는 오류임 - 14-2구간의 시작점
이곳은 옥천군 안내면 답양리 - 14-2구간 종점은 옥천군 군북면 용호리 - 이 임도를 따라 갑니다.
호젓한 산길을 걸어 갑니다.
조금 과장하면 호수가 한반도 모양으로 보입니다.
용호수 - 예전의 저수지
한적한 동네가 보입니다. - 임도를 따라 계속 갑니다.
좌측에 하얀집이 보이는 임도를 따라 내려갑니다.
임도 끝 지점
되돌아 나오며 보는 경치도 멋집니다.
종점을 향해 갈때는 그냥 지나쳤던 안내판
개찌버리사초
개찌버리사초 수꽃(맨 위쪽)과 암꽃(그물에 싸여 있는 모양)
고광나무꽃
되돌아 나오며 바라보는 호수
황색 포자낭을 올린 고비
졸방제비꽃
원점으로 돌아왔어요.
보은군 회남면 은운리 버스정류장으로 가는 길 - 애기똥풀이 만발
담배밭 - 한여름에 수확하려면 업청 힘들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