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이모저모/대청호 오백리길

[1차 대청호 오백리길 걷기] 14-1구간 막지리길(왕복: 안내면 답양리 장고개<->군북면 막지리 막지리마을)

아진돌 2023. 5. 3. 20:44

□ 트레킹 개요

o 트레킹 코스: 1차 대청호 오백리길 걷기 제14-1구간 장고개구불길(안내면 답양리 장고개-군북면 막지리 막지마을회관-안내면 답양리 장고개)

o 크레킹 일자: 2023년 4월 30일(일)

o 교 통 편: 출발-옥천 422번 시내버스(08:30 출발 답양행)

귀가-옥천 421번 시내버스(17:00 회남면 은운리 경로당 정류장에서 탑승)

o 트레킹 요약: 1시간 25분(장고개-막지리마을 왕복)

- 답양리 양지골 정류장/답양3교(09:38) -> 장고개 삼거리/14-1구간 시점(09:56) -> 효자 손대창 정려(10:10) -> 군북면 막지리 막지리마을회관 도착(10:30) -> 막지마을 선착장(10:35) -> 막지리마을회관 출발(10:49) -> 장고개/14-1구간 시점(11:22)

□ 트레킹 후기

2023년 4월 30일(일)에 대청호 오백리길 14-1구간을 다녀왔다. 이 구간은 안내면 답양리 장고개에서 출발하여 군북면 막지리 막지마을 대청호 선착장까지 왕복하는 구간이다. 대청호오백리길 홈페이지(http://www.dc500.org)에 게시되어 있는 지도와 구간 안내에는 막지리길이 14-1구간으로 정확히 되어 있으나, 모바일 버전 홈페이지 (http://www.dc500.org/mobile)에는 14-1과 14-2구간 안내가 거꾸로 되어 있고, 14구간 삼거리인 장고개 삼거리에 세워져 있는 팻말에도 14-2구간을 막지리길로 표기되어 있어서 헷갈릴 수 있다. 고개 위쪽에 있는 “14-2 막지리길”로 잘 못 표기되어 있는 팻말에서 14-1구간을 시작한다.

옥천버스 정류장에서 08:30분에 출발하는 답양행 422번 버스를 타고 답양리 양지골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면 14구간 팻말이 있는 답양3교이다. 회남면 은운리까지 가는 버스가 양지골에서 정차하지 않으면 은유리 종점에서 내려 800m를 되돌아오면 된다. 화골갈림길 임도로 올라갈 생각으로 화골삼거리에서 내린다는 것이 나실인 요양원 입구에서 내리게 되어 답양3교까지 30분을 걸었다. 참고로 은운리에서 답양3교까지는 15분이면 온다.

대청호오백리길 14-1구간은 14구간 길인 답양3교 갈림길에서 장고개 삼거리까지 20분 정도 걸어 올라가서 14-1구간 팻말이 있는 곳에서 출발한다. 안내면 답양리 장고개에서 14-1구간 종점인 군북면 막지리 막지마을까지는 포장도로를 따라 걷는 구간이다. 막지마을까지는 계속 내리막길이고 돌아올 때는 오르막길이지만 지그재그 식으로 포장된 길이므로 갈 때와 올 때 걷는 시간은 차이가 없다.

출발지에서 10분 정도 걸으면 밀양 손씨인 손대창 효자 정려를 만난다. 정려 안에는 정려기(旌閭記)를 기록한 비(碑)가 있고, 정려 위에는 효자밀양손대창지려(孝子密陽孫大昌之閭)라는 현판이 있다. 막지마을에 도착하면 넓은 잔디밭과 비단잉어를 키운다는 연못이 있다. 마을 어른이 분수까지 켜주셔서 분수가 물을 뿜는 모습을 담을 수 있었다. 막지 선착장에는 막지1호와 막지2호라는 배 두 척이 있다. 선착장에서는 건너편의 소정리가 보인다. 좌측으로는 호수 건너편에 옛 37번 국도 위를 통과하는 37번 국도 다리인 소정교가 보인다.

막지마을에는 막지(莫只) 마을 유래비가 있다. 원래는 우암 송시열 선생이 이곳을 지나다 보리가 많은 것을 보고 맥계(麥溪)라고 이름 지은 것이 맥기라고 불리어 오다 마을 이름을 한자화하면서 막지(莫只)로 이름이 굳어졌다고 소개하고 있다. 원래는 안내면이었으나 1973년 행정구역 개편 때 군북면에 편입되었다고 한다. 대청호 건설 후 수몰이 되면서 군북면의 막지리와 14-2구간의 종점인 군북면 용호리는 안내면을 통해 접근해야 하는 군북면 지역으로 바뀌게 되었다.

14-1구간 종점인 옥천군 군북면 막지리 막지마을
막지 선착장

14-1 구간 시작점은 답양리 답양3교에서 장고개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답양리 양지촌 버스정류장
대청호 오벡리길 14-1구간 시작점 - 14-2구간으로 표시된 것은 오류임
대청호 오백리길은 좌측길 -우측길은 용천사 가는길 - 14-1구간은 죄측 임도를 따라 갑니다.
가막실나무꽃이 만발
중간에 만나는 효자 손대창 정려
효자밀양손대창지려
바위가 길 난간처럼 늘어서 있습니다.
14-1구간의 종점 막지마을이 보입니다.
원래 마을 이름은 보리가 많다하여 맥계 마을이었답니다.
출발지는 옥천군 안내면 - 이곳은 옥천군 군북면 막지리 막지마을
막지 선착장 가는길
비단잉어를 키우는 연못
되돌아 나오며 바라본 막지마을
오동나무
지느러미엉겅퀴
가막살나무꽃
출발지로 돌아옴
14-2구간을 가기 위해 답양3교 쪽으로 내려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