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즐거운 여행 /문화유산탐방

남양주시 실학박물관에 다녀오다.

아진돌 2024. 5. 18. 20:09

2024년 5월 12일(일)에 대전 한밭문화원의 5월 문화탐방 활동으로 네 번째 탐방지로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6(조안면 능내리 27-1)에 있는 실학박물관을 둘러보았다. 실학박물관은 재단법인인 (재)경기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박물관으로 2009년 10월에 개관한 박물관이다. 마침 1층에서는 “개관 1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이 열리고 있었다. 다양한 물고기들이 전시되고 있었고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들이 같이 운영되고 있었다.

 

2층 상설 전시관에는 실학의 형성부터, 실학의 전개, 실학과 과학 주제로 전시가 되어 있었다. 실천적 학문이었던 실학이라는 주제로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는 박물관이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한국사 교과서에서만 만나던 학자들과 그들의 저서를 공부할 수 있는 박물관이다. 직접 방문하여 관람하는 것도 좋고, 실학박물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온라인 전시를 통해 공부하는 방법도 좋을 듯하다.

 

실학의 형성 전시실에서는 이수광의 지봉유설과 유형원의 반계수록 등 학자들의 초상화와 함께 저서들을 전시하고 있고, 실학의 전개 전시실에서는 성호 이익, 박지원, 정약용, 김정희, 박규수 선생 등을 공부할 수 있다. 실학과 과학 전시실에서는 1402년에 조선에서 제작한 세계지도를 복제품이지만 볼 수 있다. 원본은 임진왜란 때 일본이 가져갔다고 한다. 한반도를 크게 그리고 아라비아반도와 아프리카는 작게 그린 점이 특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