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즐거운 여행 /조계종 교구본사 순례

보은군 속리산 수정암에 다녀오다

아진돌 2020. 9. 9. 08:25

2020년 8월 29일에 대한불교 조계종 25개 교구 본사 답사계획에 따라 다섯 번째 답사지로 제5교구 본사인 속리산 법주사를 답사한 후 바로 옆에 있는 부속 암자인 수정암을 둘러보았다. 원래 계획으로는 복천암을 둘러볼 예정이었으나 금방이라도 소나기가 떨어질 것 같아 일정을 바꿔 수정암에 들렀다. 그동안 여러번 법주사에 갔지만 수정암은 처음 들어가 보게 되었다.

 

수정암은 비구니 스님들이 계시는 암자이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여성들의 출가를 허용하시면서 비구니 스님들이 지켜야할 계율을 더 추가하시고 비구 승단 옆에 있도록 하셨던 것과 유사하다. 수정암은 553년(신라 진흥왕 14년)에 의신 스님께서 법주사를 창건하실 때 함께 창건하였다고 한다. 법주사 마애여래의좌상을 지나 개울을 따라 내려가면 조용한 암자인 수정암이 있다. 수정암에는 석조여래이면서 금칠이 되어 있는 석조여래좌상을 모신 극락전이 있다.

 

입구에는 커다란 보리수 나무가 있고 보리수 열매들이 마당에 많이 떨어져 있다. 일부러 치우시지 않고 그냥 놓아두시는 것 같다. 마침 나이 드신 비구니 스님께서 지나가시기에 인사를 드리고 실제로 보리수 나무로 염주를 만드시는지 여쭤보았더니 당연히 만든다고 말씀하신다. 기회가 되면 보리수 열매를 모아 염주를 만들어 봐야겠다. 마당 한쪽에는 으름덩굴이 무성하게 그늘을 만들고 있는 그늘막이 있다. 으름덩굴의 세가 아직도 생생하고 으름도 몇 개 달려 있는 모습이 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