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대전광역시 이모저모/대전시 경계걷기

[1차 대전시 경계걷기] 4구간(태조대왕태실-어남동 느네미고개) 산행

아진돌 2021. 5. 20. 10:57

□ 산행 개요

o 산 행 지 : 대전광역시 경계걷기 제1차 산행 4구간(만인산휴게소-태조대왕태실-느네미고개-어남동 종점)

o 산행일자 : 2021년 5월 19일(수)

o 교 통 편 : 출발-대전역(대한통운 앞) 정류장에서 501번 시내버스/만인산휴게소에서 하차

귀가-중구 어남동 종점 버스정류장에서 32번 시내버스/사정동에서 301번 시내버스로 환승

(32번 시내버스 백암리 출발 시간(오후 출발 시간) : 13:40. 15:20, 17:20)

o 산행시간 : 약 3시간 30분(점심시간 20분 포함)

- 태조대왕태실(10:22) -> 만인산(11:10) -> 먹티고개(11:53) -> 안산(12:29) -> 시경계 갈림길(12:41)-점심식사 후 출발(13:03) -> 느네미고개(13:48) -> 어남동 종점 버스정류장(13:53)

□ 산행 후기

2021년 5월 19일(수) 부처님 오신날에 대전시 경계걷기 4구간을 다녀왔다. 만인산휴게소에 도착하여 한 시간 정도 휴게소 뒤쪽으로 나있는 산책로를 한 바퀴 돌아보고 위쪽 산책길을 따라 태조대왕태실에 도착한 후 4구간 산행을 시작하였다. 태실에서부터 만인산, 먹티고개, 안산, 시경계 갈림길까지는 대전둘레산 잇기 2구간(만인산휴게소-금동고개)과 동일하다. 만인산 정상에서 금동고개 방향을 내리막길을 내려가면 시멘트 포장도로인 먹티고개에 닿는다. 먹티고개에는 붉은꽃 아카시아나무가 한 그루가 예쁜 홍자색 꽃을 피우고 있었다. 꽃 구경도 하고 때늦은 쑥도 꺽고 시간을 조금 보냈다. 예전에 어른들이 단오날까지는 쑥을 뜯어서 먹을 수 있다고 했던 기억이 나서 많이 자란 쑥에서 새순만을 조금 뜯었다.

먹티고개를 지나 가파른 오르막을 올라가면 안산(424m)에 도착한다. 금산 둘레길로 표시한 것 보면 금산군에 거주하시는 분이 설치한 듯하다. 안산을 지나서 다시 봉우리에 올라서면 대전 둘레산 2구간 길과 시경계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이다. 시경계(어남동)이라는 표지 팻말이 있으니 진행방향에서 90도 좌측 방향으로 내려가야 한다. 시경계길은 사람들이 지나다닌 흔적이 흐미하고 낙엽 등이 쌓여서 길 찾기가 쉽지 않다.

산길에서 어남동 동네가 보인다. 어남동은 대전광역시 중구 어남동이므로 시경계길을 걸을 때 동네가 우측으로 보여야 한다. 가끔은 약초을 채취하는 분들이 들어간 것으로 추정되는 길들이 나타날 때마다 주의해야 한다. 어남동 동네가 우측에 보이는 마루금으로 내려가면 중구 어남동에서 금산군 백암리로 넘어가는 포장도로 느네미고개에 닿게 된다. 지도에는 말구리재로 표기되어 있는데 같은 고개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