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즐거운 여행 /문화유산탐방

영주 선비촌에 다녀오다.

아진돌 2022. 3. 9. 11:58

2022년 3월 5일(토) 경북 영주시 순흥면 소백로 2796 (청구리 357번지)에 있는 선비촌에 다녀오다. 영주 선비촌은 영주시 일원에 있는 조선시대의 전통 가옥을 복원하고 생활상을 재현하여, 유교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영주시에서 지은 테마파크이다. 소수서원에 인접해 있고 숙박 체험도 가능하며 입구에는 저잣거리라 하여 한식당과 중식당 등이 있다.

 

선비촌의 공간 구성은 수신제가(修身齊家), 거무구안(居無求安), 입신양명(立身揚名), 우도불우빈(憂道不憂貧)으로 나누어져 있다. 관리소 인근에 있는 수신제가 공간에는 김상진 가옥, 해우당 고택, 강학당이 있고, 강학당 옆으로 있는 두암고택과 인동 장씨 종가는 입신양명 공간에 해당한다. 도(道)를 근심하지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는 선비 정신을 표현하는 우도불우빈 공간에는 기와집인 김세기 가옥을 제외하고는 초가 지붕집인 김뢰진 가옥, 장휘덕 가옥, 김구영 가옥, 김규진가옥 등이 있다. 입구에서 가장 먼 곳에 있는 김문기 가옥과 만죽재는 거무구안 즉, 사는데 있어서 편안함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선비 정신을 표현하고 있다.

 

소수서원이나 선비촌 매표소에 입장권을 사면 소수서원, 선비촌, 소수박물관을 두루 돌아볼 수 있다. 매표소에서 배포하는 소수서원 리플렛을 참조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