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전하는 아진돌(AginDoll)의 일상 이야기

즐거운 여행 /문화유산탐방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잔도)에 다녀오다.

아진돌 2024. 1. 15. 17:50

2024년 1월 14일(일)에 한밭문화원 2024년도 1월 문화탐방에 참여하여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산 174-3에 있는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에 다녀왔다. 철원군 문화관광 홈페이지의 소개글에 따르면, 2020년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된 한탄강 국가지질공원에 위치한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은 총 연장 3.6km, 폭 1.5m로 한탄강의 대표적인 주상절리 협곡과 다채로운 바위로 가득한 순담계곡에서 절벽을 따라, 절벽과 허공 사이를 따라 걷는 잔도로 아찔한 스릴과 아름다운 풍경을 동시에 경험하는 “느낌있는 길!”이다.

 

예전부터 가보고 싶었던 곳인데 마침 한밭문화원에서 문화탐방지로 잡아 주셔서 다녀올 수 있었다. 한탄강 잔도로 잘 알려진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은 드르니 매표소와 순담 매표소에서 시작할 수 있다. 드르니 매표소에서 출발하는 것이 조금이나마 힘이 덜 든다는 한밭문화원의 배려로 우리는 드리니 매표소에서 출발하여 한탄강 상류 쪽으로 걸었다.

 

주상절리길에 접어들고 조금 진행하자 우박이 섞인 눈발이 날리기 시작하더니 중간쯤부터는 함박눈이 내렸다. 눈이 내리는 잔도길을 걷는 것은 조금 미그럽기는 하였으나, 정말 환상적이었다. 눈이 많이 내리기 시작하자 안전을 위해 탐방객 입장을 막았다. 조금만 늦게 도착했어도 우리도 입장을 못 할 뻔했다. 눈이 내리자 근무자들께서 눈을 치우시느라 분주하다. 감사의 인사들을 건네며 걷는다.

 

한탄강 주상절리길에는 현수교처럼 허공에 매달아 설치한 전망대 3개소와 재미난 이름이 붙어있는 다리 13개소, 전망쉼터 10개소가 있다. 드리니 매표소에서 출발하면, 주상절리교, 쌍자라바위교, 돌단풍을 볼 수 있다는 돌단풍교, 화강암과 현무암을 같이 볼 수 있는 현화교, 현무암교, 한탄강 골프장 2번 홀에서 골프공이 날아온다고 하여 붙여진 2번홀교, 화강암의 박리현상을 볼 수 있는 바위그늘교, 수평절리를 볼 수 있는 수평절리교, 다양한 화강암을 볼 수 있는 화강암교, 하천 바닥의 여울을 볼 수 있는 한여울교, 하천에 원통 모양의 구멍을 볼 수 있는 돌개구멍교, 물길에 깍여 나간 모습을 볼 수 있는 선돌교, 화강암 절벽의 단층을 볼 수 있는 단층교 등 13개 다리를 지난다.

 

다리 외에도 중간중간에 쉼터들이 마련되어 있었다. 드르니 매표소 바로 옆에 있는 드르니 쉼터를 포함하여 쪽빛소 쉼터, 샘물이 솟는 샘소, 구리소 쉼터, 순담계곡 쉼터 등 10개의 쉼터가 있다. 드르니 쉼터는 후삼국 시대에 태봉국을 세운 궁예가 왕건의 반란으로 쫓길 당시 이곳을 들렀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드르니는 들르다라는 뜻의 순우리말이다.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을 가장 잘 소개하고 있는 철원군 문화관광 홈페이지에 올려져 있는 영상 자막보기에 게시된 글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순담–드르니 구간의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은 철원, 포천, 연천의 주상절리길의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는 국내 최초로 철원 구간의 암반 절벽 길에 설치된 잔도입니다. 총연장 3.6km, 폭 1.5m의 구간에는 전망대 3개소와 교량 13개소, 전망쉼터 10개소, 잔도 1,415m 및 데크길 2,275m로 조성되었습니다. 국내 최초로 암반에 지지된 반원형 트러스거더 케이블전망대는 한탄강의 중앙부까지 허공에 떠 있는 구조로 투명한 바닥 아래로 펼쳐지는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의 절경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수직으로 깎아지는 암벽지형을 따라 설치된 잔도를 따라 걷다 보면 숨겨져 왔던 천혜의 자연환경을 손으로 만져볼 수 있을 정도로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년 시작하여 2021년 완공된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 조성사업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잔도와 케이블전망대 공사로 시공 경험이 부족하고 아찔한 절벽에서 시공하는 매우 위험한 난공사이기에 근로자의 안전 확보와 협소한 산악지형으로 인한 시공장비 사용에 많은 제약이 따랐습니다. 삭도를 설치하여 강 건너편에서 자재를 보내고 공사 현장에 필요한 자재는 일일이 인력으로 운반해가며 시공하였습니다. 삭도, 잔도, 케이블, 전기, 보행 데크 등 복합 공정을 철저한 협업으로 안전하게 완공하였습니다.

 

이제 남녀노소 누구나 이 길을 걸으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된 한탄강 협곡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의 새로운 절벽길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길은 대한민국 최고의 트레킹 길을 넘어 국제적이고 세계적인 생태탐방로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마음이 행복해지는 철원, 자연 친화적 관광도시 철원! 50만년의 역사를 간직한 신비로운 주상절리길이 이곳 철원에서 열립니다.(인용자료: 철원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 영상갤러리 철원 한탄강 주상절리 동영상 자막보기)

 

잔도길 외에도 10월부터 3월까지 운영되는 한탄강 물윗길 트레킹 코스 8.5km가 설치되어 있으나, 오늘 같은 날씨에서는 폐쇄되어 있었다. 물윗길 트레킹 코스는 다음 기회를 잡아 다시 와봐야겠다. 직탕폭포에서 출발하여 태봉대교, 송대소, 마당바위, 승일교, 고석정을 거쳐 순담계곡 게이트까지 가는 코스라고 한다. 다음 기회에 산악회에서 주관하는 트레킹을 통해 가봐야겠다.

 

민출랑 전망쉼터
드르니 스카이 전망대
주상절리교
쌍자라바위교
돌단풍교
현무암과 화강암을 동시에 볼 수 있다는 현화교
현무암교
철원 한탄강 스카이 전망대
인근골프장 2번홀에서 골프공이 날아온다는 2번홀교
아래 강물이 쪽빛 같아 붙여진 쪽빛소 전망쉼터
바위그늘교
수평절리교
수평절리
화강암교
한여울교

 

 

돌개구멍교
선돌교
선돌처럼 보이죠?
단층교
순담계곡 전망대 - 물윗길트레킹 코스가 시작된다.
순담매표소
드르니 매표소로 가는 순환버스를 기다리는 곳